처음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이것!
은행 예,적금 이자에 의지하며 살아오다가 약 4년 전부터 펀드와 주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펀드를 먼저 시작 했고 나중에 주식을 했습니다.
저는 처음에 정말 '묻지마 투자' 를 했던 케이스 예요.
그냥 은행 앱에 들어가서 여러 상품 중에 위험등급을 체크해서 상품에 가입 하거나
성과가 우수한 펀드나 수익률이 높은 카테고리에 있는 것 중에 하나 골라서 투자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뒤돌아 보니 이건 정말 그래서는 안되는 행동이고 돈을 잃을 위험이 정말 정말 큰 행동입니다.
그래서 처음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전달 하고자 해요!😊
"펀드
우선, 펀드에 대해서 얘기 해볼까 해요.
다들 TV를 보시다보면 펀드에 대해 종종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리고 약 10년 전에 어떤 예능에서 펀드 상품을 소개하고 그랬었잖아요. 그래서 좀 펀드의 이름은 익숙하실 거 같아요. 😊
그런데 이름은 알지만 펀드가 정확히 뭐야? 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펀드는 투자자들로부터 모아진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운용하는 금융상품을 말해요.
저는 전문가가 투자 해준다는 점 때문에 나보다 해박한 지식과/넓은 시야를 갖고 있겠거려니 하고 펀드를 시작했어요.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은 변하지 않았지만 몇 가지 펀드에 대해 알고 가시면 좋을 거 같아요. 😊
1. 펀드 투자처 고르기
펀드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정말 많아요.
은행, 증권사, 핀테크 등 금융업을 한다하면 다 팔고 있죠.
그런데 같은 펀드 상품을 판매한다고 해서 똑같은 수수료가 적용 되진 않아요.
그리고 펀드를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관점으로 장기간 하겠다면서 접근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그럼 수수료를 더더욱 낮은걸 골라야 내가 판매사랑 자산운용사한테 줘야 될 돈이 적어지고
나중에 내가 돌려받을 투자금이 높아지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그나마 펀드 수수료가 낮은 곳을 골라야 하는데요.
여러 증권사와 판매 하는 곳 중에 한국FOSS증권이 제일 낮아요.
최근 존 리 대표님이 수수료가 가장 낮은 곳이라고 유튜브에서도 소개했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포스 증권에서만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한 온라인 전용펀드, S클래스 펀드를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여기서 잠깐 클래스라고 하니까 뭔 클래스를 말하는건지 아실텐데요.
펀드 상품을 이름을 보다보면 A 클래스, C클래스, S클래스 이런것들이 붙여져 있어요.
클래스는 알바벳 순서처럼 A, B, C, E, S 이렇게 대략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A 클래스의 경우에는 펀드 가입 시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연간 보수가 낮고, C클래스는 별도의 수수료가 없지만 연간 보수가 높은 경우 등을 말해요. 클래스에 대해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은 링크를 통해서 자세하게 한 번 확인해보세요.
이어서, 여러 클래스들 중에 투자 하는 분들의 비용을 제일 아껴주는 클래스가 바로 S 클래스예요.
왜냐하면 은행이나 증권사, 보험회사 등 별도의 펀드 판매채널을 통하지 않아서
따로 중간 상인에게 지불해야 하는 것처럼 펀드를 가입할 때 판매사에 지급해야 하는 선취 수수료가 없어요.
판매사에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판매보수도 낮아서 연간 총보수가 다른 클래스의 3분의 1 수준이라고 하니
왜 더욱더 우리 같은 투자자가 S클래스를 이용해야 하는지 아시겠죠?
방금, 제 포스 증권 계좌를 열어서 보니까 제가 모두 가입한 펀드 상품은 모두 S클래스네요.
여러분들도 꼭 이번에 다시 한 번 가입하신 상품 모두 재점검 하시고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2. 분산 투자하기
기본적으로 한 상품에 투자한 금액이 높을수록 이익률이 1%라고 했을 때 수익률이 높아지잖아요.
그래서 단기간에 많이 투자해서 높은 수익률을 거둬들일려는 계획을 갖고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건 정말 말리고 싶은 부분 입니다. 😭
투자 할 때 많은 전문가들이 분산투자 하라고 말하잖아요.
그런데 이거 괜히 맨날 말하는건 그냥 말하는게 아니에요.
사실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의미를 잘 몰라요.
"아, 분산 투자 하라나보다" 약간 이런 느낌을 갖고 계실텐데요.
많은 전문가 분들이 말했듯 분산 투자는 투자 하실 때 기본 중의 기본 그리고 철칙 중의 철칙 입니다.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그냥 돈 많이 넣어서 단기간에 빨리 수익률 높이고 싶은데 왜 안되는거죠? 그 기본, 머리로는 알겠는데 행동이 그렇게 안되네요?" 하실거에요.
자, 그럼 왜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서, 투자자가 중국 펀드가 수익률이 좋을 거 같아서 중국 주식형 펀드에만 집중해서 5개의 상품에 투자를 했어요.
그런데 미국이랑 중국이 막 싸우기 시작하면서 화웨이 상품 미국 회사들이 못 쓰게 막을거다라고 강경한 조치를 내려요.
그리고 중국이랑 무역 전쟁 선포를 해버린다고 가정을 해봐요.
그럼 이런 싸움에 영향을 받은 중국 기업들의 주식들이 내려가고
이에 따라, 중국 주식형 펀드 5개 대부분이 마이너스로 곤두박질 쳐버릴거에요.
그럼 투자자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겁니다.
중국에 몰빵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닌
미국, 중국 등 경제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지는
나라별로 나눠서 투자를 하셔야 하는 거예요.
제 경험상 한 쪽이 내려가면 한 쪽은 꼭 오르더라고요.
그럼 한 쪽 나라 펀드가 마이너스를 기록해서 손실을 입고 있어도
다른 오르고 있는 나라 펀드에서 그 손실률을 만회할 수 있는 거예요.
3. 여윳돈으로 투자하기
투자를 시작할려고 마음 먹으신 투자자 여러분
혹시 적금, 예금 다 깨고 그 모든 돈을 펀드와 주식에 투자 하시기로 마음 먹으셨나요?
혹시 2, 3년 안에 결혼 계획이 있으신가요?
혹시 퇴사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이 중에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여러분의 자금을 모두 펀드에 투자하지 마세요.
펀드는 원금 비보장 상품이라는거 모두 아시죠?
내가 적금, 예금 들다가 다른 급한 일이 있어서 중도인출 해야 할때처럼
원금 보장을 절대 해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느 향후 2, 3년 안에 내 인생에 어떤 큰 행사가 있을거 같다고 생각 되시는 분들은
내가 가진 자산에서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금액만 펀드에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펀드 같은 경우에는 절대 내가 하루하루의 이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만약에 코로나 같이 예측할 수 없는 감염병이 돌게 되면 1~2주 사이에
여러분이 가진 펀드의 수익률이 바로 -30% 이상으로 떨어질 수도 있게 되요.
만약에 떨어지게 되면 원금까지 회복 하는데 떨어질 때 걸렸던 시간 이상의 시간이 걸려요.
에이! 나한테 뭐 그런 일이 일어나겠어? 하실 분들도 있으실텐데
그건 정말 아무도 모릅니다.
코로나가 우리를 집안에 가두게 될지 누가 알았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꼭 내가 투자한 금액에 -30%까지 떨어져도
심적으로 큰 부담이 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회복할 수 있을 때까지 지켜볼 수 있는 금액으로만 투자 하시길 바랄게요!
"주식
이제까지 펀드에 대해서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지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주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1. 주식 투자 증권사 고르기
펀드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있듯이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는 따로 있어요.
저는 NH투자증권사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곳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평생 수수료 우대 정책을 펼치고 있어서 가입하게 되었답니다.
적은 금액으로 투자 할 때는 문제 없지만 투자 금액이 높아질수록 수수료도 높아지기 때문에
이런 혜택을 주는 증권사에서 투자를 시작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투자 블로그 살펴보기
초보 투자자들 같은 경우에는 일명 동전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거예요.
투자하는 금액에 있어서 부담감도 훨씬 적기 때문이기도 하고 투자 정보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경제 뉴스를 보더라도 현 상황에 대한 해석 능력과 경제 용어가 어려운 것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보를 소화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투자 블로그들을 살펴보길 권해요.
저도 처음에는 경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이 현저히 낮았어요.
그런데 저는 블로그 보는 것도 좋아하고 해서 투자에 대한 내용을 올려주는
전문 투자 블로거들의 포스팅을 몇 달간 읽어보자 결심했어요.
그 분들의 혜안이 담긴 포스팅을 몇 달간 읽어보니 어느 정도 경제가 돌아가는걸 알 수 있겠더라고요.
여러분도 저와 같은 목마름이 있으셨다면 제가 두 가지 블로그를 소개해 드릴게요.
하나는 포카라의 실전투자이고 다른 하나는 재테크의 여왕 슈엔슈님 입니다.
두 분다 증권사에서 근무하신 경험이 있는걸로 알고 있고 책까지 내신 분들이예요.
그런 경험과 함께 돌아가는 경제 상황들에 대해 어렵지 않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시기 때문에
꾸준히 재밌게 재테크에 대한 정보를 배우고 얻을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펀드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내용을 적어 봤는데요.
무리 하지말고 천천히 여러분의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투자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어요!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배당] 10월에 사야 하는 배당주 (0) | 2020.08.29 |
---|---|
[미국 ETF 종류] 사고 싶은 주식이 많을 때 (0) | 2020.08.17 |
[미국 배당] 9월에 사야하는 미국 배당주 (0) | 2020.08.14 |
[배당] 내가 투자한다! '배당컷 없이 지급해온 미국 기업' (0) | 2020.08.11 |
[미국 배당] 지금 사고! 9월에 배당 받자! (0) | 2020.08.10 |
[독일 주식] TecDAX에 있는 _ 기술주 독일 기업 간략히 알아보기 (0) | 2020.08.09 |
[독일 주식 - 준비편] ...feat. 내 돈을 한 시도 쉬게 할 수 없어! (0) | 2020.08.04 |
[초보 투자법] 주식이 어려운 투자가 참고하면 좋을 포스팅! (0) | 2020.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