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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구독료 상승 현상
- 넷플릭스의 구독료 상승: 넷플릭스가 광고 없는 기본 요금제의 신규 가입을 중단하고, 기본 요금이 4천 원 오른 1만 3천500원으로 인상.
- 유튜브와 디즈니플러스의 구독료 인상: 유튜브 프리미엄의 월 구독료가 43% 상승, 디즈니플러스도 최근 기본 가격을 인상.
- 고객 불만 증가: 국민의 72%가 OTT를 이용하며, 평균 2.7개를 구독하고 있지만, 가격 상승으로 인한 불만이 커지고 있음.
가격 부담 완화를 위한 대처 방안
- 가상 사설망(VPN)을 통한 우회: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다른 국가의 계정을 이용하기 위해 가상 사설망을 활용.
- 'OTT 이민' 현상: 가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소비자들의 현상.
글로벌 기업 대응과 국내 정책 동향
- 글로벌 빅테크 대응: 구글은 다른 국가로 우회한 접속은 이용약관 위배로 간주하고, 네이버는 유튜브 우회 계정 등의 판매를 막기 위한 조치 발표.
- 법체계 강화 요구: 전문가들은 디지털 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법체계를 강화하고, 요금 적정성과 약관에 대한 심사가 필요하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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