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오일 교환 주기, 언제 교환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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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엔진 오일 교환 주기, 언제 교환해야 할까?

by Good habits 2023.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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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오일 관리, 차량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

엔진 오일, 그 역할과 종류
엔진 오일 등급, 엔진 성능을 결정하는 지표

 

엔진오일

 

 

엔진오일

엔진 오일은 내연 기관에서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며,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윤활유입니다. 엔진 오일은 점도, 등급, 종류 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점도

엔진 오일의 점도는 엔진 오일의 흐름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점도가 높은 오일은 흐름성이 낮아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점도가 너무 높으면 엔진의 열을 효과적으로 빼앗아갈 수 없습니다.

 

엔진 오일의 점도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SAE J300 표준에 따르면, 엔진 오일의 점도는 다음과 같이 표기됩니다.

  • 0W- : 겨울철 사용을 위한 오일로, 저온에서의 흐름성이 뛰어납니다.
  • 5W- : 겨울철과 여름철 모두 사용 가능한 오일로, 중간 정도의 흐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10W- : 여름철 사용을 위한 오일로, 고온에서의 흐름성이 뛰어납니다.

 

등급

엔진 오일의 등급은 엔진 오일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등급이 높은 오일은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며, 엔진을 냉각시키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엔진 오일의 등급은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API SG/SH/SJ/SL/SM/SN/SP 표준에 따르면, 엔진 오일의 등급은 다음과 같이 표기됩니다.

  • SG : 1989년 이전에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로,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 SH : 1991년부터 1996년까지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 SJ :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 SL :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 SM :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 SN :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 SP : 2020 이후에 생산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로,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엔진오일 역할

 

 

엔진오일 역할

엔진 오일은 내연 기관에서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며,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윤활유입니다. 엔진 오일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마찰 감소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금속 부품 사이를 얇은 막으로 코팅하여 마찰을 줄여줍니다. 마찰이 줄어들면 엔진의 열 발생이 감소하고, 엔진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 부식 방지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금속 부품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합니다. 부식이 방지되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이 유지됩니다.
  • 냉각
    엔진 오일은 엔진의 열을 흡수하여 엔진의 온도를 낮춰줍니다. 엔진의 온도가 낮아지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이 유지됩니다.
  • 세정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불순물을 씻어내어 엔진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엔진이 청결하게 유지되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이 유지됩니다.
  • 방청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여 방청 효과를 발휘합니다. 방청 효과가 있으면 엔진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은 정기적으로 교환하여 엔진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000km 주행 시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행 환경이나 운전 습관에 따라 교환 주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오일 종류

엔진 오일의 종류는 엔진의 종류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용 오일과 디젤 엔진용 오일로 구분합니다.

  • 가솔린 엔진용 오일
    가솔린 엔진용 오일은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는 오일로, 디젤 엔진용 오일보다 점도가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 디젤 엔진용 오일
    디젤 엔진용 오일은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는 오일로, 가솔린 엔진용 오일보다 점도가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 합성유
    합성유는 석유를 화학적으로 처리하여 만든 오일로, 일반 석유유보다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 반합성유
    반합성유는 석유와 합성유를 혼합하여 만든 오일로, 합성유와 일반 석유유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일반 석유유
    일반 석유유는 석유를 정제하여 만든 오일로, 합성유나 반합성유보다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엔진오일 가격

 

 

엔진오일 가격

엔진 오일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 종류 점도 등급
5,000~10,000 일반 석유유 5W-30 API SM
10,000~15,000 반합성유 5W-30 API SN
15,000~20,000 합성유 5W-30 API SN

 

엔진 오일의 가격은 점도, 등급, 종류, 브랜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점도가 낮고, 등급이 높으며, 종류가 합성유일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오일은 정기적으로 교환하여 엔진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5,000km 주행 시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행 환경이나 운전 습관에 따라 교환 주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오일 추천

엔진 오일을 추천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종류 및 모델, 주행 환경, 운전 습관 등의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용 5W-30 점도의 API SN 등급의 합성유를 추천합니다.

 

합성유는 일반 석유유나 반합성유보다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5W-30 점도의 오일은 저온에서의 흐름성이 좋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엔진의 부드러운 시동을 도와줍니다. API SN 등급의 오일은 최신 엔진에 요구되는 성능을 충족하는 오일로,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더욱 향상시켜줍니다.

 

 

다음은 가솔린 엔진용 5W-30 점도의 API SN 등급의 합성유 중에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추천합니다.

  • 모빌원 엑스트라 퓨어 5W-30
  • 쉘 힐릭스 울트라 5W-30
  • 토탈 쿼츠 9000 5W-30
  • SK루브리컨츠 ZIC X9 5W-30

이 제품들은 모두 합성유로, 저온에서의 흐름성이 좋고,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격도 합리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는 주행 거리, 주행 환경, 운전 습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행 거리 기준으로 5,000km 또는 6개월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엔진 오일의 교환 주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 연비가 저하되거나, 출력이 떨어지는 경우
  • 엔진에서 이상한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 엔진 오일의 색깔이 검게 변하거나, 탁해지는 경우
  • 엔진 오일의 양이 부족한 경우

특히, 시내 주행이 많은 경우나, 과속이나 급가속을 자주 하는 경우, 먼지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주행하는 경우 등에는 엔진 오일의 마모가 더 빨리 진행되므로 교환 주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는 엔진 오일 필터도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에 포함된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엔진 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오래 사용하면 엔진 오일 필터가 막혀 엔진에 악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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